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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Gospel of Luke 9 The Cyclical Journey Motif In The Gospel Of Luke?

2014-05-25 15:16:25, Hit : 1914

작성자 : 홍성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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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ospel of Luke Chapter 9

The Cyclical Journey Motif In The Gospel Of Luke?

   복음서의 구조에서 일반적이지 않지만 누가복음에는 the motif of cyclical journey가 나온다. 이 motif는 몇 개의 관련 인용구에 제시되고 있다 : the mission of the Twelve (9:1-11), the mission of the seventy-two disciples (10:20), the lost sheep (15:4-7), the prodigal son (15:11-32), the wicked tenants (20:9-19), the Emmaus story (24:13-35). 누가 복음의 일반적인 구조를 먼저 생각하고, 그 다음에 두 개의 인용구와 마지막에 나타난 하나님의 아들로서 성육신에 대한 신학적 아이디어를 먼저 생각해보자.

General structure of the Luke’s Gospel: Judea – Galilee - Judea

    누가는 자신의 복음서를 지리학적으로 구성하였다. 본문은 예루살렘의 성전을 배경으로 구성하였으며(Zechariah sees the birth of John the Baptist in a vision), 끝 부분도 예루살렘이다(the disciples maintain their prayer). 전체의 이야기를 묶는 두 사건 사이에 복음서는 여행의 형태로 기록한 예수님의 삶의 가장 중요한 의미있는 사건을 담았다. 그러므로 제 삼 복음서의 지리학적인 축은 예루살렘-갈릴리-예루살렘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Jerusalem – Galilee – Jerusalem:
          Events in Jerusalem: 1:5-2:52
              Jesus’ life in Galilee: 3:1-9:50
                  The decision to ravel from Galilee to Jerusalem: 9:51
              Jesus’ journey to Jerusalem: 9:52-19:27
          Events in Jerusalem: 19:28-24:53.

    성스러운 도시(The Holy City) 예루살렘은 역사적으로만 의미있는 도시가 아니라  저자와 독자의 입장에서 이념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예수님께서 사탄이 시험할 때 승리한 곳이 예루살렘이고, 마지막으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써 악의 힘을 누른 곳이 예루살렘이다. 사탄에 대한 승리는 예수님께서 어두움의 주에 대한 예수의 마지막 승리를 예고하는 하는 사건이다.
    갈릴리를 거쳐 다시 예루살렘으로 들어가는 여정에 대한 아이디어는 9장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
“Now when the days drew near for him to be taken up, Jesus set out resolutely to go to Jerusalem” (9:51).

   이러한 결정은 여행하는 도중에서 예수님께서는 확언하고 계신다:
“Nevertheless I must go on my way today and tomorrow and the next day, because it is impossible that a prophet should be killed outside Jerusalem” (13:33).

성서학자들은 오늘, 내일, 그 다음 날은 예수님께서 성스러운도시(예루살렘)으로 향해가고 있는 세 번의 언급을 지칭하고 있다고 한다(13:22; 17:11; 19:28).

   어떤 사람이 “왜 예루살렘이 누가복음서에서 그렇게도 중요할까?”라고 말한다. 제 삼 복음서의 저자는 누가의 사역 여행에서 얼마동안 바울과 함께 하였다. 예루살렘의 개념을 상징적 도시 즉, 계시와 속죄의 도시로 선택하여 전개한 사람이 바로 누가였다. 결국, 바울은 갈라디아서에서 이를 설명하고 있다:
“But the Jerusalem above is free, and she is our mother”(Gal 4:26).

다른 말로 하면, 예수님께서는 인간성의 속죄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나아간 것처럼 그리스도인들도 완전한 속죄를 위하여 천상의 예루살렘으로 나아가라고 하는 이야기이다. 누가가 이 복음서를 쓸 때 예루살렘은 미래의 로마제국 (유다 북부의 반란군을 무찌른 적이 있던 새로 취임한 황제 베스파시아누스의 아들) 티투스의 군대에 의해 이미 파괴되고 멸당하였다. 그래서, 이 도시는 누가에게는 역사적인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니다. 상징적 영적의 성격을 지닌 장소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어야만 하는 중요한 의미를 강조하기 때문이다. 송죄의 도시이며, 속죄는 영원하기 때문에 새로운
예루살렘 역시 영원히 존속되어야 한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 나아가야 할 곳이 바로 이곳이다.

   결론적으로 누가복음의 구조는 순환적 여행 모티프로 모형화되었다.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예루살렘에서 끝났고 그 사이에 가장 중요한 속죄의 사건들이 일어난 것이다.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 있다면 누가는 왜 복음서에서만 이 모티프를 사용하고 사도행전에서는 사용하지 않았는가이다.

The prodigal son: the father’s house – the pagan land – the father’s house

   In the father’s house: 15,11-12
         Journey and time in pagan lands: 15,13-17
                Decision to return: 15,18-19
         Return from pagan lands: 15,20a
   In the father’s house: 15,20b-24

Recognising the resurrected Christ: Jerusalem – Emmaus – Jerusalem
    Journey from Jerusalem: 24,14-15
       Revelation – eyes kept from seeing – lack of recognition: 24,16
          Dialogue and interaction: 24,17-18
             Description of “these things”: 24,19-21
                Empty grave – vision: 24,22-23a
                    Jesus is alive: 24,23b
                Empty grave – no vision: 24,24
             Interpretation of “these things”: 24,25-27
          Dialogue and interaction: 24,28-30
       “Eyes opened” – recognition – disappearance: 24,31-32
   Journey to Jerusalem: 24,3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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